고소득 보장하는 유망직종

치대 입학을 위하여 학생들과 그리고 학부모님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여러 종류의 질문을 받게된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을 한번 살펴보겠다

– 왜 치과 의사가 되는 것이 좋은가.

▷ 현재 치과 의사는 가장 인기 직종중의 하나이다. 치대 졸업후 곧바로 90% 의 학생들이 개인 병원을 차릴 정도로 일반 의사보다 개업이 쉽다. 수입면에서도 미국 가정 수입의 상위 5%에 드는 고소극 직종이다.

– 치대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대학교 졸업장이 필요한가.

▷ 치대에서는 대학 졸업장이 입학 조건의 필수는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졸업과 동시에 치대에 진학한다. 치대에서 정확히 요구하는 것은 2년 이상의 학부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각 치대에서 요구하는 필수과목만 이수를 했다면 입학이 가능하다.

– 대학에서 무슨 전공을 해야하나.

▷ 치대에서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하였든지 상관이 없고 각 치대에서 요구하는 과목들을 이수하고 DAT 시험을 치르면 누구든지 치대에 입학 할수가 있다.

– 치대에서 요구하는 과목들은.

▷ 학교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Biology Chemistry Organic Chemistry Physics 가 기본 과목이며 영어 철학 역사학 심리학 등 다른 과목들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다.

– Dental Admission Test (DAT)가 무엇인가.

▷ 치대를 입학하기 위하여 꼭 치뤄야 하는 시험이다

고등학교에서 대학에 진학할때 SAT나 ACT에 응시해야 하는 것처럼 치대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꼭 넘어야 할 관문이다. 4시간 15분 동안 치러지며 영어 수학 부분 외에도 화학 생물 자연 과학 부분과 특히 시각적 지각력을 측정하는 부분(Perceptual Ability)이 특징이다.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다.

1. Survey of Natural Science – Biology General & Organic Chemistry

2. Perceptual Ability – Tests visualizing in 3 dimensions and angle discrimination

3. Reading Comprehension – Tests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on

4. Quantitative Reading – Tests probability statistics algebra geometry and trigonometry

– 입학 원서는 언제 내야하나.

▷ 학생 개개인 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3학년 마치는 6월에 원서를 접수해야 4학년 졸업후 곧바로 치대에 입학을 할수가 있다.

미국의 치대는 한국과 달리 모든 원서를 마감날까지 기다렸다가 그때부터 심사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rolling admission 즉 먼저 도착한 원서부터 먼저 심사를 시작한다. 나중에 마감 날짜가 임박하여 수천장의 원서와 경쟁하는 것보다는 하루라도 빨리 접수가 되어서 심사를 받는것이 훨씬 합격될 확율이 나중보다는 높다.

– 치대를 꿈꾸는 고등학생입니다.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 우선 학교 공부에 전념을 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그중에서도 과학 과목들 Biology Chemistry Physics Math를 더 열심히 해야한다. 병원이나 치과 병원에서 봉사활동도 권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학사와 치과의사 이중학위를 주는 치과 대학에 진학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선택이 될수있다. California 에서는 USC UOP가 이 프로그램을 하고있다.

– 공부외에 다른 봉사활동이나 과외활동이 필요한가.

▷ 매우 중요하다. 병원이나 너시홈에서 봉사활동 그리고 치과의사와 함께 일을 해보는 경험도 필수다.
피터 김 원장

[LA중앙일보-02.22.09 ]